쌀국수
베트남에서는 보통 포( Phở: 퍼)라고 부르며 주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쌀국수를 말한다. 쌀국수는 숙주,칠리, 고추, 라임, 양파, 고기 고수 등이 들어가 독특한 향과 맛이 나며,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분이 고르게 들어 있는 데다가 칼로리가 적어 건강음식, 다이어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지방과 요리재료에 따라 조리법이 다양하다.
퍼 Phở
쌀국수 (Phở)는 우리가 흔히 아는 국물이 있는 쌀국수 입니다. 베트남의 대표 음식 쌀국수는 ‘퍼’라고 불리며 담백한 쌀국수입니다.우리가 한국에서 맛보는 대부분의 쌀국수는 베트남식이 아닌 미국식의 쌀국수라 베트남에서 먹는 것과는 다른 맛이다. 면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수북한 고기와 진한 국물맛이 일품이다. 삼시세끼 언제 먹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이다. 베트남은 삼모작이 가능한 농업 국가로 쌀이 풍성한 베트남의 명물은 단연 쌀국수다. 현지에서도 우리의 분식집 처럼 어디에서나 쌀국수 전문점을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대중적 국민 음식이지만, 알고 보면 고기를 사용하지 않던 베트남식 요리에 프랑스 요리법이 더해진 것이다. 이 쌀국수는 차돌과 양지, 사태를 여덟 시간 동안 푹 끓여 진하게 우려낸 국물에 쌀면을 넣었다. 기호에 따라 고수와 라임, 베트남 고추인 실란초, 다진 마늘을 넣어 먹으면 더욱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퍼보는 소고기 고명이, 퍼가는 닭고기 고명이 사용되므로 취향에 맞추어 즐기시기 바란다.
분짜 Bún chả
베트남 북부, 특히 하노이에서 즐겨 먹는 분짜는 쌀국수나 볶음국수와는 또 다른 국수 요리다. 분짜는 쌀국수면에 돼지고기를 숯불에 구운 것과 야채를 기호대로 넣어서 함께 먹는 음식인데 보통 ‘분’이라 불리는 쌀국수에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와 양상추, 적겨자, 어린잎 등 신선한 생채소와 고수를 곁들여 새콤달콤한 느억맘 국물에 적셔 먹는다. 생선을 발효시켜 만든 느억맘소스는 음식 간을 맞출 때 쓰는 베트남의 전통소스로, 투명하고 붉은빛이 돈다. 더위에 지쳐 입맛 없을때 제격이다.
분보남보 Bún bò Nam bộ
분보남보는 한국의 비빔국수와 비슷한 요리다. 이름을 그대로 해석하면 '남부의 소고시 국수이다. 분(bún)은 얇은 쌀국수를 뜻하며, 보(bò)는 쇠고기라는 뜻이다. 남보(Nam Bộ)는 베트남 남쪽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분보남보는 국물이 없는 쌀국수로 '분' 위에 달콤하게 재워 숯불에 구운 소고기 안심과 숙주나물, 셜롯 등의각종 채소, 허브, 다진 땅콩을 넣고 식초, 느억맘, 라임 등으로 만든 소스에 비벼 먹는 베트남 전통음식이다.